본문 바로가기

Life

수원 허리수술 사망 수술실 CCTV가 없는 이유

반응형

지난 4일, 경기도 수원의 모 병원에서 간단한 척추협착수술을 받다가 사망한 환자에 대한 이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수술 중 사망한 피해자의 딸이라고 주장한 네티즌은 수원 허리수술 사망 사건에 대한 조사와 함께 수술실 CCTV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표하고 있습니다. 수술실 CCTV 의무화 이후 수술실 CCTV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술실 CCTV 의무화 대상 확인하기

1. 수원 허리수술 사망 사고 내용

다음은 수술 중 사망한 피해자의 딸이라는 작성자가 공개한 수술 당시 타임라인입니다. 

반응형

 

2023년 8월 31일

경기도 소재 모 병원에 첫 방문, 척추협착증 판명

2023년 10월 2일

입원 첫날, 각종 검사 촬영 진행

2023년 10월 4일 사망 당일

수술 예상 시간은 2시간~2시간 30분, 회복까지 총 5시간 예정, 

7시 50분 수술실 입장 

12시에 수술실에서 집도의가 나오고, 환자가 맥박이 없고, 숨을 쉬지 않고 있어서 심폐소생술 진행 중이라고 전달받았다.

두 번째로 집도의가 나오고 여전히 숨을 쉬지 않아 심폐소생술 진행 중. 세 번째로 집도의가 나와서 본인의 머리를 3차례 이상 스스로 때리며 다리를 바닥에 탁탁 치는 등 불안한 행동을 하며 고함을 치며 보호자는 당장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소리쳤다.

5층 집중치료실로 옮겨진 환자의 상태를 창문 틈 사이로 보니 입에 토와 피가 있었고, 배가 상당히 많이 부풀었다. 대학병원 이송 요청하자 병실이 안 잡힌다는 말만 계속 반복했고, 몇 차례 반복적으로 급박하게 요청하자 A 대학 병원으로 응급 이송 시작했다.

오후 2시 

도착 후 A 대학 병원 의사가 나와 환자가 이미 사망한 상태로 왔다고 전달 들었지만 조금 더 심폐소생술 해달라고 요청했다.

4시 20분쯤 

다시 경기도 소재 모 병원으로 와서 수술실 CCTV 자료 제공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없다고 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이 도착해 상황 설명과 의료 기록 및 CCTV 자료 확보 요청을 했다.

1> 집도의 복장 

당시 피해자의 딸이 의문을 제기한 부분입니다. 수술 중 응급상황이 발생했고, 이를 처치하고 보호자에게 설명하기 위해 나온 의사의 복장이 '사복'이었다는 점입니다. 수술실에서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복을 입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 중 응급상황이 있는데 사복으로 갈아입고 환자 보호자에게 상황을 설명했다는 점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2> CCTV가 없다

안타까운 응급상황에서 이후 환자의 상태나 추가 처치, 수술 중 문제에 대해 확인할 만한 영상을 요청하였으나 환자 보호자는 수술실 CCTV를 확보할 수 없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수술실 CCTV가 설치되어 있으나 촬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술실 CCTV 의무화 이후에도 수술실 CCTV 촬영에 대해 명확히 아시는 분들이 없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병원 수술실 CCTV 의무화 적용대상 신청방법 촬영요청서 다운로드

병원에서 마취를 한 상태에서 수술을 하는 것은 참 두려운 일입니다. 마취된 상태에서 깨어나지 못하면 어떡할까, 의식이 없는 사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건 환자 뿐 아니라 보호자

rhdnsnl88.tistory.com

수술실 CCTV 촬영의 기본조건은 "수술을 받는 환자 또는 환자의 보호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만 촬영을 실시한다" 입니다. 수술실에 CCTV가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도 동의하지 않은 환자까지도 무분별하게 영상을 촬영하면 이후 영상의 유출, 개인정보보호 등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요청한 환자에 한해서만 촬영을 실시합니다. 

피해자 가족은 수술 진행 전 CCTV 촬영에 대한 요청 및 요청서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CCTV 촬영분이 없을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수원 허리수술 사망 기사를 보고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수술실 CCTV 의무화는 수술실 내 대리수술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이지만 '설명의 의무'가 없기 때문에 병원 내 입간판으로 소개가 되어 있어도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모쪼록 해당 사고가 철저한 조사 끝에 억울한 사람 없이 잘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독감예방접종 무료대상

반응형